여행일지 - travel europe

[ 이탈리아 여행 ] 세계 최초의 슬로우시티, 오르비에토. 첫번째 이야기

by suyeon_c 2018. 4. 6.

[ 유럽여행, 이탈리아 여행 ] 세계 최초의 슬로우 시티, 오르비에토. 첫번째 이야기

이탈리아 움브리아 주에 있는 작은 바위산 절벽 위에 위치한 도시, 오르비에토. 로마에서 기차로 1시간 30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한 이 도시는

세계 최초의 슬로우시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 함께 어학원을 다녔던 언니가 오르비에토에 위치한 공방에서 잠시 일을 하게 되어 처음으로 언니 집에 3박 4일간 초대를 받아서 그 기간 동안 겸사겸사 언니얼굴도 볼 겸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오르비에토는 바쁘게 돌아가는 현재 우리의 삶에 ‘ 느리게 살아가기 ‘ 라는 발상으로 화제를 일으킨 슬로우 시티의 최초 발상지로 슬로우시티 국제본부가 바로 이 오르비에토에 위치해있다고 합니다. 슬로우 시티는 좋은 음식, 건강한 환경, 지속가능한 개발, 공동체의 전통안에서 삶의 질을 추구한다고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실제로 오르비에토에는 그 흔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이 하나 없고, 아직까지도 ‘ 피에스타 ‘ 라고 하는 낮잠문화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사실 제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봐온 이탈리아는 전체적으로 모든 행정업무가 느린편입니다.
이탈리아 사람들도 뭐랄까 대체적으로 조급하지 않고 여유로운 편인데, 그게 생활에서도 연결이 됩니다.

오르비에토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여전히 중세시대에 머물러, 시간이 멈춘듯한 이 도시를 천천히 거닌 몇 일간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 동안 이 도시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느림의 미학이 뭔지 조금이나마 알게 된 기분이 듭니다.

밀라노에서 오르비에토까지는 바로 가는 직행기차도 없을 뿐더러 의외로 꽤 긴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오후 일찍 밀라노에서 출발했는데 오르비에토에 도착을 하니 이미 해가 뉘엿뉘엿 지기 시작한 이후였습니다. 그래서, 첫 날은 그냥 숙소에 일찍 들어가서 짐을 푼 뒤 근처 레스토랑에서 저녁만 먹고 일찍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다음 날 오르비에토에서 맞이하는 첫 아침, 저는 아침 산책 겸 숙소 근처의 한적한 공원을 들렀다. 이곳은 오르비에토에서 머무는 동안 몇 번 들렀는데 들를때마다 항상 조용하고 한적했습니다.

여기서 거주중인 언니의 말로는 오르비에토는 관광객들이 몰리는 주말 외에는 낮시간에도 조용한 편이라고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주말을 피해서 평일에 여행을 온 덕분에 조용한 오르비에토의 평소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조용한 오르비에토의 골목길을 따라서 걷다보니 비록 도시자체는 작지만 아기자기하고 예쁜 상점이나 장소들이 참 많이 보였습니다.

특히 벽에 배치된 간판조차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심심하지 않게 배치해놓은 감각적인 센스에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비록 작은 도시이긴 해도, 두오모 광장은 대도시와 다름없이 정말 넓었습니다. 한창 광장쪽에서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으며 한창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갑자기 비가 추적추적 내리기 시작하면서 맑은 날씨일때와는 사뭇 다른 광장의 새로운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오르비에토의 두오모는 오히려 낮보다 해질녘 즈음부터 저녁에 보는것이 훨씬 더 웅장하고 화려했습니다. 이제껏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들을 다니면서 수없이 다양한 두오모들을 봐왔지만, 오르비에토의 두오모는 그 중에서도 단연 가장 화려하다고 손꼽을정도였습니다. 오르비에토라는 도시의 소박하고 정겨운 풍경과는 완전 상반되는 이미지에 굉장히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남네요. 오르비에토에 방문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두오모를 꼭 한번 해질녘쯤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 때가 가장 두오모가 금빛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시간이거든요.

이렇게 두오모를 마지막으로 오르비에토 시내를 한 바퀴 둘러보고 해가 완전히 저물때쯤 이 날의 일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포스팅을 위해 오르비에토에서 찍은 사진들을 다시 한 번 훑어보니, 그 당시 여행이 떠오르면서 기회가 된다면 또 가고 싶어지네요. 오르비에토는 로마에서 가까운 도시인 만큼, 만약 로마 근교 여행지를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쯤은 최초의 슬로우시티인 오르비에토에서 잠깐이나마 바쁜 여행에서 벗어나서 이 곳에서 여유있게 시간을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