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일지 - travel europe

[ 프랑스 파리 근교여행 ] 빈센트 반 고흐의 마을, 오베르 쉬르 우아즈

by suyeon_c 2018. 7. 19.
반응형






[ 프랑스 근교 여행 ] 빈센트 반 고흐의 마을, 오베르 쉬르 우아즈

( 관광 안내소, 고흐의 생가 ) 






나에게는 처음 마주 본 순간, 매우 강렬하게 다가왔던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이 하나 있다.  

바로 ' 까마귀가 나는 밀밭 ' 이다.


1890년 작품으로, 이 작품에서 그는 본인이 느끼는 ' 슬픔 ' , ' 공허함 ' , ' 외로움 ' 을 담아냈다고 평가 받는다. 


황금빛의 타오르는 듯한 색감의 노란 밀밭을 배경으로 짙은 푸른빛 하늘과 그 위를 날아다니는 까마귀들이 만들어낸 한 장면.


얼핏 보면 단순히 밀밭을 그린 그림이 아닌가 싶겠지만, 사실 이 그림은 반 고흐의 당시 감정 상태를 반영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으스스한 분위기의 하늘, 위협적인 까마귀, 그리고 밀밭의 세 갈래 길은 불길함과 그의 죽음을 암시하는 신호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나는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굉장히 좋아해서,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들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의 마을이나 도시는 거의 전부 다녀와본것 같다. 그가 남긴 발자취를 따라 그의 화폭의 배경이 되는 풍경을 바라보며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내 마음속에서 가장 인상깊게 남아있는 마을이 있는데, 

바로 파리 근교에 위치한 빈센트 반 고흐가 생을 마감한 마을, 오베르 쉬르 우아즈 ( Auvers-Sur-Oise )이다. 


기차로 1시간 남짓 걸리는 파리 근교에 위치한 이 마을은 고흐가 정신병원을 퇴원 후, 생을 마감하기 직전에 머물렀던 마을로 

매우 유명하다. 고흐는 이 작은 마을에서 약 2달간 70여점의 작품을 남기고 생을 마감했다고 한다.

거의 하루에 한 점, 혹은 그 이상의 그림을 남긴 셈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 당시 그린 그림을 보면 매우 거칠고 정돈되지 않은 듯한 붓놀림을 느낄 수 있는데 

나는 대체 고흐가 어떤 심경으로 죽음 전 그 수많은 그림들을 남겼을까 궁금증이 들었다.


 그래서 부활절 시즌에 프랑스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이틀 정도는 오롯이 이 마을에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심했고, 지금부터 다녀온 소감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풀어보고자 한다. 










프랑스 파리에서 오베르 쉬르 우아즈까지는 대략 기차로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나는 나비고 ( Navigo ) 라는 프랑스의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다녀왔는데, 참고로 오베르 쉬르 우아즈는 프랑스의 일반 대중교통권 까르네로는 가는 것이 불가능 하다.


그러나 나비고를 쓰는 여행객들이라면 따로 티켓을 구입하지 않고 다녀올 수 있다.


나비고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나라의 교통카드처럼 충전해서 쓰는 식이 아니라 정기권으로만 이용이 가능한 교통카드인데, 기간은 하루, 일주일, 한달, 일년 단위로 충전 할 수 있으며 1존부터 5존까지 본인이 원하는 존을 설정할 수 있으며 지정하는 존마다 가격이 다르다. 일주일 및 한달 정기권은 각 지하철 역사에서 구매 가능하며 처음 만들때 보증금이 들어간다. 


이 나비고의 특징 중 하나가 있다면 1주일 정기권을 끊는다고 해서 1주일 쓸 수 있는것이 아니다.

보통 파리 여행객들이 1주일 충전해서 사용을 많이 하는데, 기간은 매주 월요일 0시부터 일요일 24시 까지로 충전한 날과 상관없이 무조건 일요일에 패스가 끝나니 주말에 파리를 도착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까르네를 사는것이 이득이다.  


그렇지 않는 여행객들의 경우, 오베르 쉬르 우아즈는 5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만약 파리 여행과 겸해서 오베르 쉬르 우아즈를 다녀오실 분들은 나비고를 쓰시는게 훨씬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 도착한 후, 미리 오기전 구글맵에 북마크 해두었던 여행 인포메이션 센터를 먼저 들르기로 했다.


플랫폼을 지나 지하로 내려가는 길, 고흐 마을답게 알록달록 예쁜 그림들로 채워져있는 벽면이 매우 예뻐서 쉽사리 발걸음을 떼지못하고

한참을 서서 구경한 것 같다.


내가 평일에 가서 그런지 관광객들도 거의 없어서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 온 들뜬 기분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었다. 






통로를 나와서 역의 앞에 비치된 간단히 표시되어있는 오베르 쉬르 우아즈의 지도를 한 번 보고 나는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기 시작했다.

가는 길마다, 화단에 놓여진 아기자기한 예쁜 그림들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확실히 빈센트 반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 여행온 관광객들이 많아서 그런지 마을 여기저기 곳곳에 고흐가 연상되는 그림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인포메이션 센터에 도착해서 들어가는 순간 절로 입에서 탄성이 나왔다. 


유럽 여행을 하면서 이렇게 예쁘게 장식된 인포메이션 센터를 한번도 본 적이 없었다.

인포메이션 센터에서는 기념품 판매 및 전시도 하고 있으며

한국어로 된 고흐 마을 가이드 지도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꼭 한 번 들러보시길 추천해드리고 싶다.  






인포메이션 센터에 들러서 지도만 받으려고 했다가 생각보다 볼 게 너무 많아서 꽤 한참의 시간동안 이 곳에 머물렀던 것 같다.


안쪽 공간에는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었는데 은은한 푸른빛의 색감을 지닌 그림들이 벽면을 채우고 있었다. 보기만 해도 차분해지는 듯한 느낌의 잔잔한 그림들을 보고 있자니 내 마음까지 힐링이 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꽤 오랜 시간동안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제일 먼저 고흐의 생가로 가기 위해 밖으로 나왔다. 







제일 먼저 들른 고흐의 생가 ( Maison de Van Gogh ) 


고흐가 생을 마감하기전 마지막 70일을 보냈던 곳으로, 지금은 고흐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흐가 머물렀던 방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좁고 어두운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데, 당시 아쉽게도 내부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있어 

보여드릴수가 없는게 참 아쉽다. 


박물관의 직원분이 간단하게 영어로 해주시는 설명을 듣고 천천히 좁은 계단을 올라가니

 습한 기운이 훅 느껴지는 작고 단촐한 방이 나타났다.  침대 하나에 작은 의자 하나만 놓여있는 매우 좁은 방이었다. 


이 곳에서 생활고로 고생했을 반 고흐의 모습이 눈 앞에 그려지는 듯했다.  


특히 스스로 권총 자살 기도를 한 후, 힘겨운 몸을 이끌고 이 계단을 올라 어둡고 좁은 이 방에서 생을 마감했을 고흐를 생각하니 

더욱 더 마음이 무거워 지고 씁쓸해졌다. 







그렇게 무거운 마음으로 생가를 다 둘러보고 나오니, 화창하고 아름다운 안뜰의 풍경이 너무나도 역설적이라 기분이 이상했다.

흩날리는 벚꽃잎이 퍽 인상적인 나무 아래서 나는 한동안 발걸음을 쉽사리 뗄 수 없었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도, 마냥 아름답다고 느낄 수 없었던 건 천재적인 재능을 지닌 세기의 

가의 마지막 순간이 너무나 비참하고 슬프기 때문인건지, 

아니면 그냥 내 마음이 뒤숭숭한건지 ... 


이렇게 아름다운 봄날인데, 씁쓸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나 보다. 








고흐의 생가 ( Maison de Van Gogh ) 





  • 운영시간 : 3~10월 10:00~18:00, 월~화요일, 11~2월 휴무
  • 전화번호 : +33-1-30-36-60-60
  • 입장료 : €6
  • 찾아가는 법 : Auvers sur Oise역에서 하차하여 도보 3분








반응형

댓글